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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심리학의 응용 - '기업에서의 심리학 응용'

by 잡잡이 2022. 7. 26.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정신 과정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심리학 지식이 우리의 생활에 매우 큰 공헌을 하고 있다. 심리학자들이 연구를 통해 알아낸 사실들이 우리 사회의 다양한 장면이나 분야에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설득의 원리는 영업사원들이 고객의 마음을 움직여서 상품을 판매하는 데 활용될 수도 있고, 학습의 원리는 기업에서의 교육에 활용되어 종업원의 회사에 대한 태도 변화를 일으킬 수도 있다. 이처럼 심리학은 우리 생활의 거의 모든 분야에 응용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장에서는 앞에서 다루었던 심리학의 여러 분야에서 발견된 지식과 원리들이 일상생활에 어떻게 응용되고 있고, 또 앞으로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지를 다룬다.

기초 심리학과 응용심리학 연구는 동전의 양면과 같이 서로 긴밀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지만, 기초심리학이 심리학 지식이나 원리의 발견 그 자체에 관심을 갖는 반면, 응용심리학은 심리학의 원리를 실생활에 적용하여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관심을 둔다. 우리나라 심리학의 역사를 돌이켜 볼 때 응용심리학의 두 가지 큰 줄기는 임상 및 상담 심리학과 산업 및 조직심리학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환경의 문제, 범죄 및 법률에 관한 문제, 중독에 관한 문제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심리학이 응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1946년에 설립된 한국 심리학회 산하에 2015년 기준 15개 학회에 약 1만 3,500명의 회원 및 준회원이 등록되어 있으며, 40여 개 대학에 심리학 학부 및 대학원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이들 중에서 심리학의 응용에 관심을 더 두고 있는 분과학회는 임상심리학회, 상담심리학회, 산업 및 조직심리학회, 문화 및 사회문제 심리학회, 건강심리학회, 소비자 · 광고 심리학회, 학교 심리학회, 중독 심리학회, 코칭심리학회 등이다. 요즈음은 모든 분과학회가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어서 그곳에서 심리학에 관한 다양한 지식이나 자료뿐만 아니라 자격증과 관련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현재 임상심리, 상담심리, 발달심리, 건강심리, 산업 및 조직심리, 범죄심리, 인지학습심리, 중독 심리분야에서 자격증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심리학을 일상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장면과 분야는 매우 다양하지만, 이 장에서는 기업, 공공기관, 군대, 경찰, 법정, 교도소, 학교 장면과 공학, 광고, 교통, 건강, 환경, 스포츠 분야를 중심으로 다루었다. 또한 인터넷 사용의 폭발적 증가로 인하여 새롭게 형성된 사이버 공간에서 심리학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기술하였다.



심리학의 응용

1. 기업에서의 심리학 응용

기업에서 주로 응용되는 심리학 지식은 산업 및 조직심리학이다. 산업 및 조직심리학은 심리학의 지식 및 원리를 기업, 산업체, 공공기관, 병원 등 다양한 형태의 조직에 응용하고 일과 관련되어 일어날 수 있는 많은 실질적 문제의 해결을 다룬다, 오늘날 기업이 처한 환경이 급변하고 인적자원의 확보와 종업원의 심리에 대한 이해가 절실히 요구됨에 따라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산업 및 조직심리학은 우수한 종업원을 선발하고, 적성에 맞는 일에 배치하고, 교육을 통해 종업원의 역량을 개발하고, 업무성과를 공정하게 평가하고, 조직 내 의사소통을 개선하고, 직무만족을 증진시키고, 직무 스트레스를 줄이는 등 기업 내에서 다양한 분야에 응용된다. 이처럼 산업 및 조직심리학은 '심리학의 방법, 사실, 원리들을 다양한 조직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응용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1) 인사 심리학

인사 심리학은 종업원의 개인차와 관련된 문제를 다룬다. 인사 심리학은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역사를 고려해 볼 때 가장 오래되고 전통적인 분야다. 산업심리학이라는 명칭이 사용되었던 초창기에 연구되었던 대부분의 주제가 이러한 인사심리학적 주제들이었으므로 초창기에는 산업심리학이 곧 인사심리학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기서 인사라는 용어 속에는 종업원의 선발, 배치, 승진, 근무평가, 교육 등과 관련된 모든 문제가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인사심리학은 어떤 직무에 필요한 인간의 지식, 기술, 능력, 성격, 흥미 등이 무엇인가를 알아내어서 그 직무에 적합한 사람들을 선발하고, 그들을 적성에 맞게 배치하고,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그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하고, 합리적인 인사고과를 통하여 임금이나 승진 등을 결정하는 것을 포함한다.

지원자들로부터 우수한 사람을 선발하기 위해서는 먼저 직무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직무분석의 결과로부터 그 직무에 요구되는 활동 및 인적 특성을 알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선발방법에는 서류전형, 심리검사, 면접 등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고 있지만 면접이 가장 자주 사용되고, 성격검사 또는 적성검사를 채용에 도입하는 기업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채용을 위한 이러한 적성 및 성격검사의 개발에 심리학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고, 정부나 기업체로부터의 채용 도구 개발에 대한 요구도 늘어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도 신입사원이나 기존 사원의 교육에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설계 및 평가에 있어서 학습이나 심리측정에 관한 심리학 지식이 활발하게 응용되고 있다. 또한 인사고과 분야에서도 척도 개발에 관한 절차와 지식이 활용되고 있고, 최근에 역량평가를 위한 평가센터 개발에 대한 요구도 급증하고 있다.

2) 조직 심리학

조직 내에서 일하는 모든 종업원의 태도와 행동은 필연적으로 조직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조직심리학 분야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연구주제는 종업원들의 직무만족, 작업 동기, 조직에 대한 몰입, 종업원 상호 간의 의사소통, 리더십, 조직개발, 노사관계 등이다. 인사 심리학이 누구를 선발하고 누구를 승진시킬 것인가와 같은 개인 수준의 문제에 관련되어있는 분야이지만, 조직심리학은 조직 내의 사회적 혹은 집단적 영향과 관련된 분야다. 따라서 태도나 집단 역학에 관한 사회심리학 지식이 조직심리학에 많이 응용된다. 조직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하여 조직의 문제를 진단하고 변화를 도입하고 변화가 조직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는 조직개발도 조직심리학에서 다루는 주제다. 또한 조직풍토나 조직문화도 조직심리학의 중요한 연구주제다. 노사관계 분야에서는 고용주와 종업원 간에 일어나는 심리적 갈등의 해결을 다루고 노동조합과 관련된 문제도 연구한다. 노사관계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조직심리학자들은 노사 간 갈등 및 분쟁, 작업 집단 간의 갈등, 단체교섭이나 협상에 관심을 갖는다. 이를 위해 노동관계 법률에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긴밀한 접촉을 가지며 종업원의 권리 보장, 분쟁 해결을 위하여 노력한다. 따라서 노사관계를 다루는 조직심리학자들은 심리학 지식뿐만 아니라 노동법에 관련된 지식도 필요하다. 공인노무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기업에서 활동하고 있는 심리학 전공자들의 수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3) 산업 상담

산업 상담 분야는 상담심리학과 산업 및 조직심리학 지식을 둘 다 필요로 한다. 상담심리학 지식을 응용하여 직장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해결하는 분야로서 직업이나 일에서 겪는 종업원의 문제를 상담을 통해 그들이 일이나 직업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즉, 산업 장면에서의 상담자들은 종업원들이 가치 있고 만족스러운 직업을 선택하고, 경력을 개발해 가고, 직장에서의 갈등이나 직장과 가정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갈등을 해소하고, 변화하는 직무에 적응하도록 도와준다.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도 종업원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EAP 종업원의 직무만족이나 생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회사가 종업원이나 그 가족에게 상담이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직업상담사 자격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직업상담사는 직업안정기관이나 인력 관련기관에서 개인의 직업 선택, 직업 전환, 재취업 및 퇴직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직업상담사는 개인의 능력과 홍미를 파악하고, 적절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고, 상담을 통해 개인의 취업, 직장 적응, 경력개발에 도움을 준다. 직업상담사는 노동부 지방관서, 고용안정센터, 인력은행, 직업훈련기관, 장애인 고용촉진 기관, 기업체의 고충 처리 상담실 등에 고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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