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심리학 응용
인구의 증가와 그에 따른 환경 파괴로 말미암아 지구 상의 자원이 고갈되고 대기 오염과 식수 오염 등 환경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오존층의 파괴와 대기오염이 대기권의 온도를 상승시키고 빙하와 만년설을 녹여서 해수면을 상승시키고 있다. 지금부터라도 인류가 환경에 대하여 현명한 판단을 하고 적절하고 신속한 행동을 취함으로써 인류의 어두운 미래를 바꾸기 위한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
심리학적 측면에서 보면 환경 문제 해결의 궁극적 열쇠는 인간 행동의 변화이다. 왜냐하면 환경 파괴로 인한 여러 가지 환경 문제를 야기한 장본인이 바로 인간이기 때문이다. 환경 문제의 원인은 산업화에 따른 무분별한 개발과 자원의 남용, 과학 기술의 오용, 성장 및 소비를 추구해 온 자본주의 경제, 인구 폭증 등 여러 가지이지만 이러한 문제를 야기한 궁극적 원인은 인간의 환경 파괴 행동이다. 따라서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 행동의 변화 없이 환경 문제의 해결은 어렵다. 일회용품을 대량으로 생산하고, 사용의 편리함 때문에 일회용품을 즐겨 사용하고, 마구 버리고, 매연과 폐수를 방출하는 구체적인 인간 행동이 환경을 파괴한다. 이러한 인간 행동의 변화에 큰 몫을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심리학적 지식이다.
사람들의 의식이 개혁되고 태도가 변화되어 환경오염의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지만 그렇게 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리며, 시간적 여유도 없다. 따라서 심리학적 원리와 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노력을 서둘러야 한다. 예로, 사회심리학적 이론에 의하면 자신이 행한 행동으로 인해 태도가 형성되고 또 변화되기도 한다. 이러한 원리를 실생활에 응용한다면 사람들에게 환경을 보존하는 바람직한 '행동모델'을 자주 접하게 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도록 하고, 그러한 행동이 일어날 때 적절한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환경 보존 행동을 형성하고 결과적으로 환경 보존을 위한 태도를 지니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심리학자들은 환경 관련 행동의 심리학적 특성을 밝혀내고, 행동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제시하기 위하여 다양한 분야의 이론을 적용해 보고 그 결과를 실제로 활용해야 한다.
지금까지의 환경학은 주로 오염을 방지할 수 있는 과학 기술의 개발에 관심을 기울여 왔다. 예를 들어, 오존층을 파괴하지 않는 새로운 냉매의 개발, 자연 분해되는 비닐의 개발, 완벽한 폐수 처리 방법 등이다. 그러나 이에 비해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켜서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관해서는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기울였다. 인간의 행동을 궁극적으로 바꾸지 않고서 과학 기술로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은 미봉책에 불과하다. 인간의 행동을 손쉽게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분명히 아니다. 하지만 행동의 원리를 이해하고 변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경험을 축적해 간다면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심리학적 지식과 원리를 응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들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환경 교육
환경 교육은 사람들에게 환경 문제의 심각성과 그 본질을 알리고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가르쳐 준다. 이러한 환경 교육의 저변에는 '교육이 환경 의식과 태도의 변화를 일으킬 것이고, 이는 다시 행동 변화로 연결될 것'이라는 가정이 깔려있다. 대중매체를 이용하여 환경 교육을 실시하거나 각급 학교의 공식적인 교과과정에 환경 교육을 포함할 수도 있다. 또한 환경 문제에 대한 토론회나 전시회를 열고, 정기적으로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간행물을 발간할 수도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환경 교육의 효과는 회의적이다. 환경 교육과 행동 변화 간의 관계는 매우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환경 교육은 구체적으로 행동 변화를 이끌지는 못하더라도 지금까지 몰랐던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일깨워 주고 궁극적인 태도 및 행동 변화의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면에서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또한 '자연을 아낍시다', '쓰레기를 줄입시다' 같은 환경 캠페인보다는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둔 환경 교육이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어떤 제품에 오존층을 파괴하는 물질이 들어 있는지를 알려주거나 알루미늄 캔 혹은 철 캔의 분리수거 방법을 교육하는 것이 의식 개혁을 위한 막연한 환경 캠페인보다 더 효과적일 것이다.
2) 주의 및 안내표시의 사용
환경 파괴 행동을 금지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하기 위하여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관한 간단한 안내문이나 표시판을 붙여 놓는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국립공원 내 취사 금지', '입산 금지', '빈 병을 가져오시면 100원을 드립니다'와 같은 주의 및 안내표시는 사회적 규범을 환기함으로써 환경 파괴 행동을 삼가도록 한다. 주의 및 안내표시가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쉽게 할 수 있는 행동을 제시하고, 어떤 행동을 해야 하거나 하지 말아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려 주고, 행동을 실행하는 바로 그 장소에 설치해야 한다. 주의 표시에 사용하는 어휘와 표현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같은 내용이라도 '쓰레기를 버리지 맙시다'는 효과적이지만, '쓰레기 투기 절대 금지'와 같이 지나치게 강한 표현은 심리적으로 반발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그 반발심 때문에 오히려 정반대의 행동을 일으킬 수도 있다. 안내판의 크기도 영향을 미친다. 눈에 띌 정도의 크기는 되어야 하지만 너무 크게 두드러져 보이면 역시 반발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안내판 자체가 하나의 자연경관 훼손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주의 및 안내판을 지각하는 사람의 심리와 관련된 것이므로 환경 문제 해결에 심리학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다.
3) 행동 수정 방법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강화와 처벌을 이용하는 심리학의 행동 수정 기법이 응용될 수 있다. 주의 및 안내표시는 행동이 일어나기 전에 바람직한 행동에 대하여 주의를 환기하는 방법이지만, 강화나 처벌은 행동한 후에 그에 따라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결과가 따르도록 하여 앞으로 그러한 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을 높이거나 낮추는 방법이다. 먼저 환경 보존 행동을 했을 때 긍정적 가치를 지닌 보상을 줌으로써 그러한 행동의 발생 빈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빈 병을 모아 오면 돈을 주거나 기타 물품을 제공하는 방법을 들 수 있다.
다음으로 부적 강화와 처벌을 응용할 수 있다. 부적 강화는 부정적인 결과를 피하기 위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할 확률을 높이는 것이며, 처벌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해 고통스러운 경험을 부여함으로써 앞으로 그 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을 줄이는 것이다. 처벌을 이용하는 예로, '거리에 담배꽁초를 버리면 벌금을 부과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처벌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에 주의해야 할 점은 단속이 지속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단속되었을 때도 자기가 단지 재수가 없었던 것으로 생각하게 되어 앞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발생 확률이 낮아지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개인이 행한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주는 방법이 있다. 개인에게 자신이 행한 행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행동을 보상 또는 처벌하는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역 신문에 그 지역의 대기오염도를 매일 알려주거나, 반상회보에 아파트 각 동별 쓰레기 수거량을 적는 것은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에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환경 보존 행동을 일으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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