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uristic
결정을 빨리 내리다
휴리스틱은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할 때 신속하게 이용하는 정신적 전략을 말한다. 종종 "주먹구구식" 전략이라 불리기도 한다. 이 전략을 이용하여, 사람들은 가만히 멈춰 서서 다음 행동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 고민하지 않고 결정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내린다. 휴리스틱은 매우 이로울 때조차도 종종 실수를 낳는다. 이 실수들은 편향으로 불린다. 1974년에 대니얼 카너먼과 에이머스 트버스키는 몇 가지 중요한 형태의 휴리스틱을 찾아냈다.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응용되고 있는 형태이다.
가용성 휴리스틱
가용성 휴리스틱은 사람들이 기억할 수 있는 예들을 바탕으로 어떤 사건이 일어날 확률 혹은 가능성을 판단하도록 돕는다. 이는 종종 편향으로 이어진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발생 가능성을 판단하면서 충분한 자료들을 두루 고려하지 않고 오직 자신의 기억력만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과학자들은 빨리 회상되는 사건들이 종종 최근의 사건들이라고 믿고 있다.
예를 들어 보자. 만약 어떤 사람이 뉴스를 보다가 주택 압류에 관한 기사를 몇 건 접하게 된다면, 그 사람은 주택 압류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믿을 것이다. 아니면 어떤 사람이 이혼한 친구들의 예를 여럿 제시할 수 있다면, 그 사람은 실제 통계를 들여다볼 생각은 하지 않고 이혼율이 더 높아지고 있다고 주장할 수 있다.
가용성 휴리스틱은 또한 사람들이 일어나지 않을 사건들의 발생 가능성을 과도하게 평가하도록 만들 수 있다. 사람들은 최근의 비행기 추락에 관한 기사를 본 뒤에 항공 여행을 두려워할 수 있다. 거꾸로,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일들의 발생 가능성을 과소평가하도록 할 수도 있다. 사람들은 자기 친구가 콘돔을 사용하지 않고 성관계를 맺었는데도 성병에 걸리지 않았다는 이유로 안전장치를 강구하지 않은 성관계를 통해 성병이 옮을 가능성을 낮춰본다. 실제로는 성병에 걸릴 위험이 높을 수 있는데도 말이다.
앵커링과 조정
앵커링과 조정 휴리스틱의 바탕에는 사람들이 종종 결정이나 판단을 어떤 기준점에 근거를 둔다는 인식이 작용하고 있다. 이 기준점은 그 사람의 기억에서 끌어낸 정보들의 단편이며 또 결정의 척도에 맞추기 위해 조정된다. 예를 들어, 당신이 다음과 같은 질문을 받는다고 가정해 보자. 미시시피강의 길이는 2,000마일 이상일까, 그 이하일까? 미시시피강의 길이는 5,000마일 이상일까, 그 이하일까?
질문의 첫 부분에 대답함으로써, 당신은 뒷부분에 대답할 기준점을 제시받는다. 그 결과 당신은 두 번째 질문에 대한 대답을 그 기준점에 바탕을 두게 된다.
대표성 휴리스틱
대표성 휴리스틱은 사람들이 어떤 사건이나 결과의 가능성을 결정하면서 그 사건과 비교할 만한 다른 사건을 찾은 다음에 그 가능성이 똑같을 것이라고 단정해 버리는 것을 말한다. 대표성 휴리스틱에서 가장 큰 실수는 어느 한 사건의 유사성이 다른 사건들의 유사성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단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보자. 어떤 사람이 팔뚝에 문신을 새긴 가죽 재킷 차림의 남자를 본다면, 그 사람은 대표성 휴리스틱을 이용하면서 재킷을 입은 사람이 오토바이를 몰 가능성이 크다고 단정할 것이다. 이 사람은 가죽 재킷 차림의 남자가 오토바이 운전자들을 상징한다고 믿으며 이 남자를 그 범주에 집어넣어 버린다.
대표성 휴리스틱은 또한 “도박사의 오류"를 설명하는 데 이용될 수 있다. 도박사의 오류는 어떤 사건이 일어날 확률은 여전히 똑같은데도 사람들이 자신이 무작위적인 사건이나 당첨 번호를 예측할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믿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보자. 만약 동전이 여러 차례 던져졌는데 그때마다 앞면이 위를 향했다면, 사람들은 앞면이 위를 향한 경우가 아주 많았다는 이유로 다음번에는 틀림없이 동전의 뒷면이 위를 향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할 것이다. 다음번에 동전을 던져도 뒷면이 위를 향하게 될 확률은 여전히 50%인데도 말이다. 대표성 휴리스틱은 사람들이 기본적인 확률, 즉 어떤 사건이 일어날 빈도를 무시하도록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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