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ership Theories
리더가 되는 데 무엇이 필요할까?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심리학계에 리더십 이론에 관한 관심이 피어나기 시작했다. 대공황과 제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사람들은 '훌륭한 리더의 조건은 도대체 무엇인가'하는 의문을 품게 되었다. 초기의 이론들이 리더의 자질과 추종자의 자질에 초점을 맞췄다면, 후기의 이론은 리더십 기술의 수준과 상황적 요인에 초점을 맞췄다.
리더십에 관한 이론도 상당히 많다. 다음과 같은 8가지 주요 유형으로 구분된다.
위인 이론
리더십에 관한 위인 이론의 바탕에 깔린 중요한 사상은 리더의 능력은 타고나는 것이고 또 리더가 될 수 있는 사람은 따로 있다는 것이다.
위인 이론은 원래 역사학자 토머스 칼라일에 의해 탄생했다. 이 이론이 널리 인기를 얻었던 19세기에, 일부 사람들은 마하트마 간디와 에이브러햄 링컨, 알렉산더 대왕, 율리우스 카이사르 같은 인물이 이 이론을 뒷받침한다고 주장했다.
상황 적응 이론
상황 적응 이론들은 사람들을 이끄는 능력은 상황적 요인에 좌우된다고 주장한다. 이 요인들은 리더로서 선호되는 스타일과 리더를 따르는 사람들의 행동과 능력 등을 포함하지만 그것에만 국한되지는 않는다.
상황 적응 이론들은 보편적으로 통하는 리더십 스타일은 없고, 특별한 상황에서 어떤 스타일의 리더십이 다른 스타일의 리더십보다 더 잘 통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는 곧 이 환경에서 매우 유능한 리더도 다른 환경에 처하면 완전히 실패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질 이론
특질 이론은 위인 이론처럼 세상에는 쉽게 리더가 될 수 있는 특별한 자질을 타고나는 사람들이 있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특질 이론은 리더들이 공유하고 있는 중요한 성격과 행동의 특질을 찾아내 비교하려고 노력한다.
리더십의 특질 이론을 논할 때 겪는 어려움 한 가지는 서로 비슷한 특질을 가진 두 사람이 완전히 다른 지위에서 경력을 끝낼 수 있다는 점이다. 한 사람은 훌륭한 지도자가 되고 다른 한 사람은 추종자가 되거나 실패한 리더가 될 수도 있다. 겉으로 드러나는 특질을 똑같이 갖춘 두 사람이 말이다.
상황 이론
상황 이론의 바탕에는 지도자들은 상황적 요인을 바탕으로 최선의 행동 방침을 결정한다는 생각이 작용하고 있다. 상황 이론들은 지도자들은 한 가지 스타일의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상황적 요인을 두루 고려할 줄 알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상황적 요인에는 추종자들의 개인적 능력과 지도자의 동기부여도 포함된다.
다른 요인 중에서, 리더가 최종적으로 할 행동에 영향을 강하게 미치는 것은 리더가 자기 자신에 대해 느끼는 감정과 지각, 그리고 리더가 상황과 추종자에 대해 느끼는 지각이다.
참여 이론
참여 리더십 이론의 바탕에 깔린 생각은 이상적인 리더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고려한다는 것이다. 이 유형의 리더십에서는 참여와 기여가 권장된다. 이 과정은 리더 이외의 사람들까지 의사 결정에 직접 참여한다고 느끼게 할 뿐만 아니라 의사 결정에 책임감을 더 많이 느끼도록 만든다.
추종자들의 참여를 전제하는 것이 참여 이론일지라도, 추종자들에게 실질적으로 그 권리를 부여할 수 있어야만 이 이론에 따른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된다. 리더가 다른 사람들에게 참여의 권리를 실제로 주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는 뜻이다.
행동 이론
위인 이론이나 특질 이론과 정반대로, 행동 이론은 지도자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고 또 리더십은 정신적 자질을 통해서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는 인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 대신에 행동 이론에서 리더십은 관찰과 가르침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행동 이론에 따르면, 리더십은 학습할 수 있는 행동이다.
변혁적 이론
'관계 이론'이라고도 불리는 변혁적 이론은 리더와 추종자들 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변혁적 리더십 이론에 따르면, 리더는 추종자들을 고무하고 자극함으로써 그들이 어떤 임무의 의미와 혜택을 이해하도록 만들 것이다. 변혁적 리더십의 경우, 집단의 수행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모든 개인이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데도 초점을 맞춘다. 그 결과, 이 이론을 따르는 리더십은 도덕적, 윤리적 기준이 높아진다.
거래적 이론
'관리 이론'이라고도 불리는 거래적 이론은 감독관의 역할과 집단의 수행력, 조직화를 강조한다. 거래적 이론에서 리더십은 보상과 처벌로 이뤄진 시스템에 근거를 두게 된다. 또 추종자들에게 리더가 기대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이해시키는 것이 이 이론의 특징이다. 거래적 리더십 이론은 작업장에서 흔히 이용되고 있다. 직원이 성공을 거두면 보상받게 될 것이고, 직원이 실패하게 되면 처벌받거나 질책을 들을 것이다.
훌륭한 리더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리더십은 태어날 때부터 갖추고 있는 자질일까? 아니면 그때그때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자질일까?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당신을 더 훌륭한 지도자로 만들어줄까? 훌륭한 리더십은 학습할 수 있는 행동일까? 추종자들이 각자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도록 할 때, 어쩌면 리더십이 생길지도 모른다. 아니면 훌륭한 리더는 보상과 처벌 시스템의 창조를 통해 태어날지도 모른다. 리더십 이론을 이해하고, 또 다른 사람들이 다양한 유형의 리더십에 어떤 식으로 반응하는지를 이해한다면, 당신은 현실에서 그 이론들을 유익하게 응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훌륭한 리더가 되는 길은 굉장히 다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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